사이트 내 전체검색

충청남도한의사회
한의학 알아두기
항상 노력하는 자세로 한의사회의 규범이 되겠습니다
질병정보 가미귀비탕, 기억력 장애 개선에 효과

페이지 정보

본문

일본, 경증 및 중등도 알츠하이머 치매환자 처방 결과 기능 현저히 개선 ‘입증’
강동경희대한방병원, fMRI 이용한 뇌기능 영상진단 활용한 임상시험 진행


 

4036586d8f736c7fe63ebfb0bda51899_1496992641_0016.jpg

 

 

경도인지장애란 동일 연령대에 비해 인지기능, 특히 기억력이 떨어져 있지만 일상생활을 수행하는 능력은 보존돼 있는 상태로 아직은 치매가 아니지만 치매로 진행할 수 있는 정상노화와 치매의 중간단계다. 경도인지장애는 빠른 시기에 발견해 치료하면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최근 들어 이에 대한 치료가 중요시되고 있다.

전국치매역학조사에 따르면 65세 이상 한국 노인 중 27.8%가 경도인지장애를 앓고 있으며, 정상인들은 1년에 1% 미만으로 치매가 발생하는 반면 경도인지장애 환자군의 경우 8∼10% 정도로 10배 가까이 치매 발생빈도가 높다고 발표한 바 있다. 또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서도 경도인지장애로 의료기관을 찾은 환자가 2010년 1만 1332명에서 지난해에는 2만 6237명으로 7년 동안 약 132%가 증가하는 등 경도인지장애의 치료 및 관리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와 관련 박정미 강동경희대한방병원 한방내과 교수는 “여러 연구에서 노년기에 접어들수록, 또 경도인지장애를 진단받은 환자일수록 치매에 대한 조기 검진 및 치료가 중요하다고 보고되고 있다”며 “특히 일상생활을 하면서 기억에 대한 불편을 느낀다면 치매로 진행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조기검진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 교수의 설명에 따르면 한의학에서는 경도인지장애의 주된 증상인 건망증에 대해

 △ 생각이 너무 많거나 심한 스트레스가 지속되는 경우

 △ 노화로 인해서 장기와 심신의 기능이 떨어지고 신체가 허약해져 정식작용이 약해진 경우

 △ 몸 안의 체액이 여러 원인으로 제대로 순환하지 못한 경우

 △ 피가 몸 안의 일정한 곳에 머물러 생기는 어혈이 있는 경우 등에서 발생한다고 보고 있다.

특히 이 같은 건망증 치료에 대표적인 처방으로는 ‘가미귀비탕’을 들 수 있으며, 일본의 한 연구에 따르면 경증 및 중등도 알츠하이머 치매 환자 75명을 대상으로 가미귀비탕을 처방한 결과 (기억력)기능을 현저히 개선시켰다고 학계에 보고하기도 했다.

박 교수는 “지속적인 기억력 저하가 나타난다면 조기치료를 통해 치매로 진행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좋으며, 특히 침·뜸과 같은 한의학적 치료는 혈액순환을 향상시켜 인지기능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이 된다”며 “또한 평소 걷기와 같은 적절한 운동과 스트레스 관리, 머리회전을 할 수 있는 책일기나 배움 등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와 함께 강동경희대병원 한·양방협진센터 중 하나인 뇌신경센터에서는 최첨단 뇌기능 자기공명영상장치(fMRI)를 이용해 뇌기능 영상진단을 바탕으로 경도인지장애 인지기능 개선을 위한 가미귀비탕 임상시험 등 활발한 연구를 진행 중에 있다.
한편 부산광역시와 부산광역시한의사회가 지난해부터 진행하고 있는 ‘한의약치매예방관리사업’의 경우 이 같은 경도인지장애 치료에 대한 한의약적 효과를 입증해 나가고 있다.

지난해 총 200명의 대상자가 참여한 가운데 진행된 이 사업을 진행한 결과 MMSE 점수는 사업 전보다 1.51점이, 또한 MoCA 점수의 경우에는 2.89점이 상승해 대상들의 인지기능이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나는 한편 대상자의 각자의 특성을 고려해 변증에 따라 그룹을 분류해 각 그룹별로 다른 처방을 투여한 결과 그룹별로 통계적인 차이 없이 모든 그룹에서 인지개선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는 것은 물론 대상자들이 한약 복용으로 인한 약물 부작용에 대한 호소도 거의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이 같은 경도인지장애 치료에 대한 효과에 대해 높은 관심을 보인 대만 신타이베이시중의사공회에서는 부산시한의사회의 사업모델을 벤치마킹해 대만에서도 한의치매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충청남도한의사회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영성로 62, 3층 | 607-82-86917
T.041-563-0343 | F.0504-926-0022 | E. chakom@naver.com
Copyright © www.chakom.org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