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내 전체검색

충청남도한의사회
한의사회 소식
항상 노력하는 자세로 한의사회의 규범이 되겠습니다
한의학 이슈 파키슨병 등 다양한 뇌질환의 한의치료법 ‘모색’

페이지 정보

본문

b3fef23f574e01d9f1cb530a08793a06_1499132569_9593.jpg

◇지난달 30일 서울역 세미나실에서 통합뇌질환학회 창립총회 후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강동경희대한방병원).
 

 

[한의신문=강환웅 기자]국내 최초로 뇌질환에 대한 한의치료의 연구를 위해 ‘통합뇌질환학회’가 발족했다.

 

지난달 30일 서울역 제1세미나실에서는 뇌질환을 전문적으로 연구하고 진료하는 교수와 한의사 등 30여명이 모여 ‘통합뇌질환학회 창립총회’를 개최, 노령화사회로 인해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파킨슨병을 비롯한 다양한 뇌질환에 대한 한의학적 치료방법을 모색해 나가기로 했다.

 

최근 파킨슨병 등과 같은 뇌질환의 한의치료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한의학계에도 뇌질환의 한의치료에 대한 연구 및 교육, 학술활동과 학문적 교류를 나눌 수 있는 학회가 필요하다는 요구에 따라 창립된 통합뇌질환학회는 향후 파킨슨병을 중심으로 다양한 뇌질환에 대한 기초연구 및 임상을 포괄하는 연구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한편 나아가 한의학을 중심으로 한 통합의학적 뇌질환 진료기술 개발 및 체계화를 통해 학문적 발전에 이바지할 계획이다.

 

또한 이를 활용해 의료인 및 환자에 대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한의학 중심의 통합의학적 뇌질환 치료에 대한 대국민 홍보활동을 통해 인식 제고에도 앞장설 예정이다.

 

이와 관련 통합뇌질환학회의 초대 회장을 맡은 박성욱 강동경희대병원 한방내과 교수는 “이번 통합뇌질환학회 창립으로 다양한 학문 분야의 연구자들간 소통을 통해 통합의학적 뇌질환 연구가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또 교육기관의 부재로 정보 습득에 어려움을 겪었던 한의사들이 긴밀한 학문적 교류를 통해 치료원칙을 공유해 국내 뇌질환 치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앞으로 통합뇌질환학회에서는 뇌질환을 연구하는 연구자들을 위한 연구 네트워크 구축, 한의사 대상 교육프로그램 운영, 세미나 및 학술지 발행 등 다양한 학술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이를 통해 뇌질환에 대한 치료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한의학적 치료원칙을 공유해 안정적이고 효과적인 한의치료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한의사 및 환자에게 신뢰할 수 있는 치료법과 예방정보를 제공해 뇌질환의 두려움이 없는 사회를 위한 사회활동도 펼쳐나갈 계획이며, 첫 번째 사업으로 파킨슨병에 대한 통합치료 책자를 발간하는 한편 학회 홈페이지를 통해 파킨슨병 치료인증 한의의료기관을 소개해주는 사업을 진행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충청남도한의사회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영성로 62, 3층 | 607-82-86917
T.041-563-0343 | F.0504-926-0022 | E. chakom@naver.com
Copyright © www.chakom.org All rights reserved.